[Who is?] 피아니스트 박재홍

이상준 승인 2022.05.31 10:09 의견 0

“최근 부소니 콩쿠르 우승자인 이 한국인 피아니스트는 뛰어나게 연주된 모리스 라벨의 협주곡 G장조에 이어, 앙코르로 클로드 드뷔시의 전주곡 '가라앉은 성당'을 선택했다. 이 가라앉은 성당은, 말 그래도 우리 를 집어삼켰다. 박재홍은 가벼운 터치의 부드러운 손길이었지만, 경이로운 음향을 구현해내며 건반으로 음악의 성당을 그려 내보였다.” (음악평론가 피에라킬레 돌피니)

▲피아니스트 박재홍 ⓒUniversal Music LTD.ROHSH

지난 2021년 페루초 부소니 국제 피아노 콩쿠르에서 4개의 특별상과 함께 우승을 거머쥔 피아니스트 박재홍은 가장 주목받는 젊은 음악가이자 피아니스트로 명성을 쌓고 있다. 일찌감치 클리블랜드 국제 영 아티스트 피아노 콩쿠르와 지나 바카우어 국제 영 아티스트 피아노 콩쿠르에서 우승했으며 루빈스타인, 에틀링겐, 힐튼 헤드 외 다수의 국제 콩쿠르에서도 상위 입상하였다.

박재홍은 만 15세에 아르헨티나에서 독주회를 성공적으로 선보이며 국제 무대 데뷔 또한 화려하게 장식했으며 뉴욕 프릭 컬렉션 데뷔 독주회, 네덜란드의 운하 페스티벌과 리스트 국제 피아노 콩쿠르 초청으로 가진 암스테르담과 위트레흐트에서의 데뷔 독주회를 비롯하여 미국, 이탈리아, 폴란드, 아르헨티나, 스페인을 포함한 여러 나라의 도시에서 연주회를 가졌다.

▲피아니스트 박재홍 ⓒUniversal Music LTD.ROHSH

이러한 그는 워싱턴 국제 피아노 페스티벌, 지나 바카우어 페스티벌, 유타 예술 페스티벌 등에서 초청받아 무대에 올랐고 이탈리아 이 포메리지 무지칼리 오케스트라, 이스라엘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예루살렘 카메라타, 유타 심포니 오케스트라, 서울시립교향악단, KBS교향악단, 코리안 심포니 오케스트라 (현. 국립심포니 오케스트라), 경기필하모닉오케스트라를 포함한 국내외 오케스트라와 협연하며 지휘자 오메르 메이어 웰버, 에브너 비런, 마시모 자네티, 텅취 촹, 레이 호토다, 게하르트 짐머만, 제임스 페덱을 포함한 여러 지휘자와 호흡을 맞추며 음악 경력을 쌓아가고 있다.

특히 2022/23 시즌 박재홍은 예술의전당 신년음악회 연주와 금호아트홀 라이징스타 시리즈, 통영국제음악당 리사이틀 등을 시작으로 토리노, 시실리를 비롯한 이탈리아 주요 도시에서의 리사이틀 투어와 독일 라이프치히 게반트하우스와 뮌헨 헤라큘레스홀, 영국 런던 스타인웨이홀, 오스트리아 빈 콘체르트 하우스 등 세계 유수 무대에서 독주회를 선보일 예정이다.

또한 지아난드레아 노세다의 지휘로 유럽 내셔널 유스 오케스트라와의 협연과 지휘자 정명훈 지휘로 선보일 경기필하모닉과의 협연을 비롯하여 상트페테르부르크 올림푸스 페스티벌에서의 협연, 이탈리아에서의 이 포메리지 무지칼리 오케스트와의 재협연을 포함하여 베로나 심포니, 토스카니니 심포니와의 협연 또한 앞두고 있으며 하이든 오케스트라와 이탈리아 볼차노 및 일본 투어, 슈만 콰르텟과의 투어 또한 선보일 예정이다.

한편 피아니스트 박재홍은 서울예술고등학교를 졸업한 후 한국예술종합학교 음악과를 전체 수석으로 입학하였고, 현재 4학년으로 피아니스트 김대진을 사사하고 있다.

클래시안 이상준 기자

*클래시안에서는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classian.korea@gmail.com을 통해 메일 제보, http://www.classian.co.kr/ 기사제보란을 통해 온라인 제보가 가능합니다.

저작권자 ⓒ 클래시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