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9-12-11 10:21 (수)
김준호·권준혁 교수 외 1명, 문화산업연구 최우수논문상 수상해
김준호·권준혁 교수 외 1명, 문화산업연구 최우수논문상 수상해
  • 강민지 기자
  • 승인 2019.10.28 1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산업연구 최우수논문상 수상 현장

김준호, 권준혁, 배기형 등 총 3명의 교수가 공동연구로 진행한 문화예술 경영학 논문이 2018년 문화산업연구(KCI 등재)에 게재된 총 38편의 논문 중, 1위로 선정되어 최우수논문상을 받았다.

시상식은 2019년 한국문화산업학회 추계 학술대회(일자: 2019년 10월 26일 토, 장소: 세종대학교 집현관)에서 실시했다.

논문은 ‘K-POP 소비속성이 국가 이미지 및 관광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미국인, 영국인, 남아공인, 필리핀인을 대상으로’라는 제목으로, 국내 문화예술 경영학 권위 학술지인 문화산업연구 제18권, 제4호에 게재된 논문이다.

3명의 교수는 글로벌 시청자(미국인 150명, 영국인 150명, 남아공인 150명, 필리핀인 150명 등 총 600명의 표본)가 지각하는 K팝 소비속성(가사 속성, 시청각 속성, 기획관리)이 국가 이미지 및 관광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실증적으로 규명했고, 제1 저자인 김준호 교수가 본 연구를 이끌었다.

특히 본 논문은 방탄소년단(BTS)으로 인해 K팝의 열기가 더욱 뜨거워졌고, 전 세계 국적과 관계없이 한류 열풍의 절정 및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함에 착안하여, K팝 소비속성을 주제로 실증연구를 시작하게 되었다.

더불어 본 논문은 다양한 국적(미국, 영국, 남아공, 필리핀)에 거주하는 K팝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고, 실증연구를 했다는 점에서 연구 결과를 보다 일반화시킬 수 있는 성과를 달성했다.

한편 골든캣츠는 글로벌 데이터에 근거하여 도출된 연구 결과로써, 국내 관광 분야 및 국가 브랜드 분야 등을 포함한 한국 대중문화 산업 전반에 걸쳐 연구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