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문화재단, 예술인 파견지원사업 '예술로(路)' 공모 2차 모집해
상태바
대구문화재단, 예술인 파견지원사업 '예술로(路)' 공모 2차 모집해
  • 지혜성 기자
  • 승인 2020.06.29 12: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문화재단(대표이사 박영석)이 올해 2월 신설한 대구예술인지원센터에서 <예술인 파견 지원사업-예술로(路)대구 기획사업>에 참여할 예술가와 기업·기관(마을)을 2차 모집한다고 밝혔다.

대구문화재단
대구문화재단

대구문화재단 대구예술인지원센터와 한국예술인복지재단이 공동으로 진행하는‘예술인 파견 지원사업-예술로(路)대구 기획사업’은 예술분야 일자리 창출을 통한 적극적인 예술인 복지 실현을 목적으로 예술인에게는 본업과 병행해 경제적 안정의 기회를 제공하고, 참여 기업(기관)에게는 예술 활동의 결과물을 통해 조직의 역량과 기업의 가치를 높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 사업은 대구·경북 소재 기업(기관·마을)과 예술활동증명을 완료한 지역예술인들이 한 팀을 이루어 기업?기관(마을)의 이슈를 진단하고 예술적 개입을 통해 이슈를 해결하고 다양한 예술 직무영역 제공 및 예술인의 가치를 확대하는 사업이다. 협업프로젝트의 유형은 조직문화개선, 교육훈련, 복리후생, 제품기획, 홍보마케팅, 사회공헌활동 등이 될 수 있다. 이번에 모집하는 기획사업은 예술인과 기업(기관·마을)이 사전에 팀을 이뤄 사업을 신청하는 방식이다.

지원대상은 대구·경북을 소재로 한 기업·기관(마을)과 주소지 기준 대구·경북에서 활동하며 예술활동증명이 완료된 예술인이다. ‘예술인 파견지원사업’에 참여를 희망하는 예술인은 우선 예술활동증명을 완료해야 한다. 예술활동증명은 한국예술인복지재단 복지사업 참여를 위한 기본 절차로, 예술인복지법상 예술을 ‘업’으로 해 예술활동을 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제도다. 예술인이란 문학·미술·사진·건축·음악·국악·무용·연극·영화·연예·만화 등 11개 예술분야에서 창작·실연·기술지원 및 기획 형태로 예술활동을 하는 직업 예술인이다. 최근 일정 기간 ‘예술활동’ 혹은 ‘예술활동으로 얻은 수입’을 증명할 수 있거나, ‘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그에 준하는 예술활동을 펼쳐왔음을 증명하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

모집인원은 총 9명(리더예술인 2명, 참여예술인 7명)이며 총 2팀을 선발한다. 모집유형 A, B로 구분해서 신청해야 하며 팀구성은 A팀[기업·기관(마을)1, 리더예술인 1명, 참여예술인 4명], B팀[기업·기관(마을)1, 리더예술인 1명, 참여예술인 3명]으로 구성되고 A, B 유형별 각각 1팀씩 선발한다. 본 사업에 참여하는 예술인은 4개월간 매월 10일, 30시간 이상의 활동을 하고 월별 활동보고서 및 결과보고서를 제출한 후 리더예술인은 140만원, 참여예술인은 120만원의 활동비를 지급 받는다. 예술인들과 함께 예술인 파견지원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기관·마을)은 사업자등록증 및 고유번호증을 보유하고 예술인의 가치를 존중하면서 예술인과 협업을 희망하는 기업(기관·마을)이면 된다. 다만 종교기관, 정치적 이익집단, 기업 고유의 업무를 예술인에게 요구하고자 사업을 신청하는 기업 등은 제한된다.

신청 접수기간은 오는 7월 15일(수)까지이며, 대구문화재단 홈페이지(www.dgfc.or.kr) 공지사항 내 사업 참여신청서 및 포트폴리오, 개인정보수집 및 활용 동의서, 예술활동증명 확인서를 작성 및 발급 후 이메일(dgart123@dgfc.or.kr)로 접수하면 된다.

한편 자세한 사항은 대구문화재단 홈페이지 공지사항(www.dgfc.or.kr)을 참고하거나 대구문화재단 대구예술인지원센터(053-430-1231~4)로 문의하면 된다.

클래시안 지혜성 기자

*클래시안에서는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에서 클래시안을 검색해 채널 추가 후 제보, classian.korea@gmail.com을 통해 메일 제보, http://www.classian.co.kr/ 기사제보란을 통해 온라인 제보가 가능합니다.

지혜성 기자
지혜성 기자

독자와의 소통을 통해 더 나은 내일을 만들겠습니다.

-최신기사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