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문 주간 베스트에 오르며 독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이 책은 해당 부문 주간 14위를 기록하며 케이팝 관련 교양서로서 존재감을 드러냈다.

책은 글로벌 전략 컨설턴트이자 경영학 박사인 저자가 30년간 케이팝 팬으로 활동하며 쌓아온 경험과 학문적 연구를 바탕으로 집필됐다. 저자는 보스턴컨설팅그룹 시니어 파트너로 활동하며 전 세계 기업의 전략을 자문해온 인물로, 싱가포르경영대학에서 케이팝의 성공 요인을 주제로 연구해 박사 학위를 받았다. 산업과 문화, 팬덤을 동시에 경험한 이력이 책의 기획 배경이 됐다.

‘당신이 알아야 할 케이팝의 거의 전부’는 케이팝을 단순한 대중음악 장르가 아닌 하나의 글로벌 산업으로 바라본다. 케이팝 관련 학술 논문 3만여 편 가운데 인용도가 높은 200여 편을 분석해 13가지 성공 요인을 정리했다. 천재적인 사업가들이 구축한 시스템, 정부의 정책적 지원, 강력한 팬덤을 케이팝 성장의 세 축으로 제시하며, 역사적 흐름과 한국 IT 인프라가 산업 확장에 미친 영향까지 짚는다.

최정규 작가는 “케이팝은 이제 한국인에게는 상식이고, 세계인에게는 필수 교양이 됐다”며 “본격적인 덕질 없이는 알기 어려운 케이팝의 깊은 세계를 입문자도 이해할 수 있도록 정리했다”고 설명했다.

출판사 페스트북은 이 책에 대해 “문화 콘텐츠를 감상 차원을 넘어 산업과 전략의 관점에서 분석한 점이 강점”이라며 “케이팝을 처음 접하는 독자부터 업계 종사자까지 폭넓게 참고할 수 있는 자료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실제 독자 반응도 긍정적이다. 한 온라인 서점 이용자는 케이팝이 대세인 지금 꼭 읽어야 할 책이라며, 문화를 산업적으로 풀어낸 접근이 신선했다고 평가했다.

한편, ‘당신이 알아야 할 케이팝의 거의 전부’는 전국 주요 온·오프라인 서점에서 종이책과 전자책으로 판매 중이다. 케이팝을 둘러싼 열기와 구조를 한 권으로 정리한 이 책은, 팬덤의 열정과 학술적 분석이 만난 결과물로 주목받고 있다.